-
식물 월동 준비하기 (베란다식물, 분갈이)식물 정보 2023. 11. 24. 06:00반응형
식물 월동준비하기
날씨가 점점 추워지면서 햇빛이 적어지는 겨울계절이 온다.
일조량도 적고, 날씨가 추워지면서 충분한 햇빛을 받으면서 식물이 크기는 어려워진다.
그래서 기온이 낮아진 겨울이 되면 식물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뿌리가 얼거나, 물을 흡수하는 속도가 느려져서 과습이 쉽게 오고 잎이 다 떨어질 수 있다.
그전에 반려식물도 월동준비를 해주어야 한다.
식물 월동준비
식물들도 겨울을 알고 휴면기가 찾아오는데, 생육속도가 줄어든다. 분갈이를 하거나 거름은 겨울에 피하는 것이 좋다.
빨리 적응하지 못하기 때문에, 식물에게도 쉴 수 있는 시간을 주어야 한다.
▶ 분갈이를 하거나 거름은 피해야 한다.
▶ 영양제를 주는 것도 사계절 꽃이 피는 식물에게만 주는 것이 좋다. 이유는 휴면기 상태의 식물들이 물을 받아들이는 것도 느리다.
영양제나 거름은 화초에게 더더욱 부담이 될 수 있고, 휴면기 상태이기 때문에 굳이 주어도 식물이 더 빨리 자라거나 하지 않는다.
1. 실내로 들이기
▶ 베란다에서 키우는 식물들을 확인해서 월동온도 5도 이하를 견디는 식물인지 분류를 해주어야 한다.
▶ 월동온도가 5도 이상인 식물들은 집안으로 실내에서 키워야 하고, 최대한 햇빛에 가깝게 두는 것이 좋다.
▶ 햇빛이 없더라도, 물을 주고 통풍이 없으면 쉽게 과습이 오기 때문에 통풍이 있는 장소에 두어야 한다.
▶ 월동이 가능해서 베란다에 둔 식물들은 최대한 냉기가 닿지 않도록 해주어야 하는데, 선반으로 냉기가 닿지 않도록 하거나, 화분을 비닐로 감싸주거나, 스티로폼 박스 안에 두는 것이 좋다.
▶ 햇빛이 충분히 받으면 식물은 좋지만, 겨울에는 햇빛양도 적기 때문에 식물등을 이용해서 부족한 햇빛양을 채워주는 것이 좋다.
▶ 베란다에 둔 식물은 추운 날씨도 적응이 되는 식물이기 때문에 낮에는 창문을 열어서 통풍을 열어주어 추운 날씨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2. 물 주기
▶ 식물에 물을 줄 때도 최대한 햇빛이 있을 때 차갑지 않게 물을 주어야 한다.
뿌리가 얼거나 냉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쉽게 과습이 온다.
▶ 평소 물 주기보다 더 늦게 물을 주고, 겉 흙이 말랐을 때가 아니고, 속 흙이 말랐을 때 화분이 가벼울 때 물을 주어야 한다.
▶ 물을 주고 나서는 아무리 날씨가 추워도 통풍은 필수이다. 서큘레이터를 이용해서 물 주고 통풍을 해주어야 한다.
▶ 물 온도도 중요한데, 늦은 시간 물을 주거나 할 때에도 차가운 물을 냉해를 입기 쉽기 때문에 미지근한 물로 물을 주어야 한다.
▶ 식물을 무조건 따뜻한 실내에 두었다고 해서 식물이 잘 자라거나 하지 않는다. 햇빛으로 받는 영양분이 적기 때문에 금방 시들거나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습도도 올리고, 물 주기는 늘리지만 잎에 분무를 해서 공중습도를 자주 올려주는 것이 좋다.
3. 베란다 월동이 가능한 식물
백정화, 동백나무, 수국, 아이비, 옥천앵두, 올리브, 율마, 이메리스, 캄파눌라, 호주매화 등
□ 국화
□ 꽃기린
□ 박쥐란
□ 옥천앵두
□ 올리브
□ 율마
□ 이메리스
□ 캄파눌라
□ 호주매화
4. 실내 식물 (베란다 월동 불가)
공중 습도를 올려주어야 하기 때문에 물 주기보다는 잎에 분무를 해주는 것이 좋다.
최대한 햇빛이 잘 드는 창가에 위치하고, 반음지성 식물이라도 너무 어두운 곳에는 두지 않는 것이 좋다.
고사리과 식물, 홍콩야자, 싱고나 움, 푸미라, 몬스테라, 스킨답서스, 페페, 알로카시아, 칼라데아, 러브체인, 선인장, 호야, 아라리오 등
□ 고사리
□ 러브체인
□ 몬스테라
□ 스킨답서스
□ 알로카시아
□ 칼라데아
□ 푸미라
반응형그리드형'식물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니시다(이것만 알면된다!꽃말,물주기,분갈이,번식,관리방법) (74) 2024.05.29 장미삽목으로 뿌리내리기 (발근제사용) (304) 2023.11.23 스킨답서스 키우기(이것만 알면된다!꽃말,물주기,분갈이,번식,관리방법) (292) 2023.11.22 율마 키우기(이것만 알면된다!꽃말,물주기,분갈이,번식,관리방법) (266) 2023.11.13 스투키 키우기(이것만 알면된다!꽃말,물주기,분갈이,번식,관리방법) (248) 2023.1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