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공하면 연속적으로 성공이 나타난다?? 뜨거운 손 현상??모든정보/정보 2023. 3. 6. 15:44반응형
뜨거운 손 현상
농구에서 슛을 계속 넣으면 계속 넣을 수 있다는 믿음
영화 '빅쇼트'
계속된 성공이 연속적으로 나타난다면 다음 시도일 때도 성공할 수 있다는 믿음, 착각을 말하는 것
'빅쇼트'는 서브프라임모기지 사태를 전 , 후 로 해서 윌스트리트의 이야기를 그려낸 영화이다.
스트립퍼가 주택을 5채나 소유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주택 담보를 걸고 대출을 내서 또 새로운 주택을 구매하고, 이것을 반복해 5채나 가지고 있었다. 저금리였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고,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시세 차익을 노리는 사람이 많았다.
하지만 미국의 경기 부양책이 끝나고 난 후 금리가 상승하면서 원리금을 제대로 갚지 못하게 되서 금융기관들은 대출금 회수 불능 상태가 되었고, 손실 발생, 금융기업의 파산이 이어졌다.
영화에 나오는 인물 중 4명의 투자자가 있는데, 이 사람들은 부실 대출임을 미리 파악하고 원리금 상환능력이 떨어질 것을 미니 알고 판단 하고 있었다. 떨어지면 수익이 나는 주택 공매도에 투자하여 큰 수익을 벌어 들였다.
상식적으로 대출을 신천하면 상환능력을 고려해서 대출 승인이 떨어지는데,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는 상환능력을 보지 않고 무분별한 판매로 인해 상환 연체율이 상승하면서 서민 경제, 기업의 신용도가 떨어져서 전 세계적으로 경제 위기를 마주하는 내용.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미국의 초대형 모기지론 대부업체들이 파산하면서 시작된, 국제 금융시장의 위기를 말한다.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는 주택담보 대출인데, 미국은 경기부양책으로 초 저금리 정책을 펼쳤고, 이에 따라 주택융자 금리가 인하, 부동산 가격이 상승하였다.
뜨거운 손 현상
1985년 심리학자이자 행동경제학자인 아모스 트버스키, 토머스 길로비치에 의해 소개된 현상이다.
농구 경기의 관중들은 이전에 던진 2~3개의 슛이 성공하면 다음에 던질 슛 역시 성공할 것이라고 믿는다.
이전 슛이 성공했다고 해서 다음 슛 성공 확률이 변화는 것은 아니다. 들어가거나, 안들어가거나 즉 50%확률이다.
하지만 관중들은 이전 슛들을 보면서 다음 슛 역시 성공할 것이라고 믿음을 가지며 슛을 성공한 사람에게 더 많은 패스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생각은 실제 경기에서 다른 선수들이 그 선수를 바라보는 시선이나 기대에 영향을 미치고 더 많은 패스를 이어진다.
프리미어리그에서 손흥민 선수는 많은 골을 넣었다. 매 경기마다 큰 활약을 했고, 관중들의 환호를 받았으며 승리를 이끌었다.
하지만 2번 잘하다가 3번째 골을 침묵하거나 경기에서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면 어김없이 관중들의 비판 가득한 소리와 안 좋은 내용을 연일 매체에서 비판한다.
이런 현상을 뜨거운 손 현상과 연결해 보면 이해 할 수 있다.
연속적으로 잘하니 다음 역시 잘할 거라는 믿음을 가지고 보고 있다가 잠시 침묵하면 비판, 위기론을 이야기하는 것을 보면 연속해서 잘 할거라는 믿음에 대한 아쉬움의 표현이라고 생각한다.
우리의 일상은 뜨거운 손 현상과 같은 착각의 위험에 노출 되어있다.
예를 들어 주식투자를 할 때 종목을 특정하여 투자를 하고 연속적으로 수익을 거둔다면, 그 다음 투자에도 수익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게 된다.
하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다. 단순히 전에도 성공했기에 후에도 성공한다는 착각 속에서 실수가 일어나는 것이 아닐까? 사람은 참 알다가도 모르겠다. 늘 착각하면서 살아가는 존재 아닐까라는 생각이 든다.
어떻게 하면 실수를 하지 않고 하는 일마다 잘 할 수 있을까? 착각을 하지 않는다고 신경 쓰다 보면 오히려 이런 착각 딜레마에 빠지게 되는 것이 아닐까? 성공은 성공대로 받아들이고 더 나아가 발전하는 내자신을 생각해 보았다.
지금은 어제도 아니고 오늘도 아닌 현재이기 때문에. 지금의 순간을 고민하고 나아가야겠다.
반응형그리드형'모든정보 >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플페이 도입 하지만 전부 가맹점에서 사용이 되는것이 아니다? (38) 2023.03.09 아인슈페너와 마끼야토 커피는? (60) 2023.03.08 카푸치노와 플랫화이트는 뭐가 다른걸까 (10) 2023.03.05 로스팅 분류 방법과 핸드드립 내리는 방법 (24) 2023.03.04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 출연진, 평점 그리고 결말 스포까지 (12) 2023.02.23